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주당, 정부 견제 위해 입법청문회·국정조사 계속 연다

by gambaru 2024. 6. 28.
반응형

국회 법사위원인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6월 28일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 출연해 검사 등에 대해 "탄핵을 하면 탄핵 사건을 법사위에서 국정조사에 준하는 방식으로 조사할 수 있다"며 그 같은 방식을 활용해 "국정의 난맥을 법사위에서 계속 조사"할 뜻을 밝혔습니다. 아래는 김 의원의 관련 발언입니다.

 

"이미 법사위 돌아가는 걸 보셔서 아시겠지만 입법청문회를 포함한 다양한 조사를 할 수 있고 권한들이 있거든요. 이것들 활용하는 전략을 짰었고.
곧 확인되겠지만 탄핵을 하면요, 저희가 검사 탄핵도 염두에 두고 있는데. 탄핵을 하면 탄핵 사건을 법사위에서 국정조사에 준하는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법사위에서는 동시에 한 5개의 국정조사가 돌아갈 수도 있는 거에요. 그래서 이 국정의 난맥을 법사위에서 계속 조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국회가 되게 무기력해 보였을 거에요. 불러도 장관 잘 나오지도 않고, 나와도 막 의원들이랑 싸우고 돌아가고 이랬잖아요. 그런 것들을 상당 부분 국회가 법으로, 그리고 지금 국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기 때문에 그 권위로 정부를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이런 권한들이 있거든요. 근데 그동안 안 썼어요. 꽁꽁 숨겨놨던 권한을 이번에는 과감하게 쓰자는 전략을 짰고. 다행히 원내대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하다고 적극적으로 동의하시고 또 의지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지금같은 전략이 쭉 펼쳐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