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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 8월 간이역-전통시장 순환열차 운행

by avo1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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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지역경제 활성화 철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간이역을 활용한 관광열차를 새롭게 출시한다.

 간이역은 과거 마을의 관문이자 만남의 장소로, 지역의 역사·환경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가치 높은 철도자산이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간이역을 활용하여, 6월 22일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열차명 : 에코레일) 운행을 개시한다. 이용객들은 서울역·대전역 등에서 관광열차에 자전거를 싣고 영동군 추풍령역으로 이동한 후, 자전거를 타고 영동군의 황간역, 각계역, 심천역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열차구성은 객차 4칸(256석), 카페객차 1칸, 자전거거치 3칸이다.

 

 특히, 1934에 건축된 심천역 오래된 목조구조에 현재까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2006년 국가유산청으로부터 등록문화유산(舊 등록문화재)으로 등록되었다. 이와 같이, 전국에서 25 간이역과 폐역 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역사·문화적 가치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6 월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 방문역(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8월에는 전통시장과 연계하고 용궁역(예천군), 점촌역(문경시), 추풍령역(영동군)을 경유하는 간이역 순환열차(열차명 : 팔도장터관광열차)도 운행할 계획이다. 역마다 30분 이상 정차하여 주변의 풍경을 둘러볼 수 있고, 전통시장에 방문하여 지역의 특산물을 체험할 수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열차구성은 객차 6칸(424석), 이벤트객차 1칸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연말 교외선(대곡~의정부) 운행재개를 위해 시설개량 작업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20년 전 옛날 교외선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관광열차 특화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교외선은 서울 지역에서 우수한 자연경관 매력적인 관광지가 밀집한 일영, 장흥, 송추 등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과거 대학생 단체여행 등으로 자주 이용되었던 만큼 추억의 교통수단으로 꼽힌다. 이에 맞춰, 일영역 등 역사 건물 옛 모습 떠올릴 수 있도록 기존 형태를 최대한 유지한다. 운행열차 교외선 특색에 맞게 복고풍으로 설계한다. 교외선 각 역에서 주변 관광지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연계 교통수단도 확보할 예정이다.

 

 개통 후 열차는 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역에 정차하며, 하루 20회(잠정) 운행할 계획이다(대곡→의정부 10회, 의정부→대곡 1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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